주의 깊게 듣는 행위는 우리를 주변의 소리와 접하게 하고 이어 주변과 더 깊게 만나게 한다. 잠시 멈춰 서서 머리 위쪽 나무의 이파리들이 부딪히는 소리를 듣게 되면 이내 고개를 들고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한다. 그래서 듣기는 '연결'이다. 주변의 모든 것과 연결되는 행위다. - 줄리아 캐머런의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중에서 - * 소리는 귀로 들어와 비로소 의미가 됩니다. 미세한 소리는 내 마음의 소음이 멎어야 들립니다. 더 깊은 소리는 소리 없는 소리, 내 안의 침묵의 소리입니다. 그 소리가 들려야 세상과 내가 연결되고 교감하는 소통의 장이 펼쳐집니다. 주의 깊게 들어야 잘 들립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100세를 넘긴 장수 노인은 대개 결단력이 뛰어나다. 그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그것을 향해 똑바로 나아간다. 하지만 삶이 적응을 강제할 때는 유연한 사고로 변화를 수용한다. 또 그들은 쉽게 타인의 호감을 산다. - 마시 코트렐 홀 외의 《살아가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중에서 - * 상선약수(上善若水). 낮은 곳으로 흐르는 물과 같은 삶의 지혜와 태도야말로 천수를 누리는 길입니다. 곳곳에 파인 웅덩이와 나뭇가지, 돌멩이에 걸려 마음을 추스르지 못하면 스스로 소중한 생명력을 깎아 먹는 일이 되고 맙니다. 막힌 길도 돌아 흐르는 물 같은 삶이 장수의 비결입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사랑에 빠진 사람은 상대의 모든 말에 온전히 집중하게 돼. 듣는 것은 그처럼 사랑에서 중요한 부분인 거지. 사랑하는 사람의 말을 듣고 싶어지고 말이야. 사실 남편과 처음 만났을 때도 그랬어. 우리는 몇 시간씩 일과 삶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곧 사랑에 빠졌지." - 줄리아 캐머런의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중에서 - * 사랑에 빠지면 보고 싶고 듣고 싶고 만지고 싶어 합니다. 더 가까이 다가가 숨 냄새를 맡고 싶어집니다. 사랑에 빠지면 숨결은 촉촉해지고 목소리는 낮게 속삭이며 손길은 부드럽습니다. 상대의 일거수일투족에 온전히 몰입합니다. 상대와 하나가 되고 싶어 안달입니다. 오늘도 많이 웃으세요.
글자크기
설정한 글자 크기는 '아침편지 읽기'가 | 가 | 가 | 가 |
토요일 '독자가 쓰는 고도원의 아침편지' 주인공이 되어보세요!
님께서 작성시 입력한
비밀번호를입력해주세요.